문제 링크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9465
9465번: 스티커
문제 상근이의 여동생 상냥이는 문방구에서 스티커 2n개를 구매했다. 스티커는 그림 (a)와 같이 2행 n열로 배치되어 있다. 상냥이는 스티커를 이용해 책상을 꾸미려고 한다. 상냥이가 구매한 스티커의 품질은 매우 좋지 않다. 스티커 한 장을 떼면, 그 스티커와 변을 공유하는 스티커는 모두 찢어져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즉, 뗀 스티커의 왼쪽, 오른쪽, 위, 아래에 있는 스티커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모든 스티커를 붙일 수 없게된 상냥이는 각 스티커에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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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행 N열로 배치되어 있는 스티커 점수 중에서 두 변을 공유하지 않는 스티커 점수의 최댓값을 찾는 문제였습니다. 점화식을 세우기 위해 "D[N][K] : 길이가 N이고 마지막에 선택한 행이 K행인 스티커 점수의 최댓값"이라 한다면,
[1] K가 0일 때

→ K가 있는 열을 N열이라 했을 때, (1행, N-1열)의 스티커를 선택하는 경우와 (1행, N-2열)의 스티커를 선택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댓값이 될 수 없습니다(점수는 0보다 크거나 같기 때문).
[2] K가 1일 때

→ K가 있는 열을 N열이라 했을 때, (0행, N-1열)의 스티커를 선택하는 경우와 (0행, N-2열)의 스티커를 선택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댓값이 될 수 없습니다(점수는 0보다 크거나 같기 때문).
즉, 다음과 같은 점화식을 얻게 됩니다.
[1] D[N][0] = MAX(K가 있는 칸의 점수 + D[N-1][1], K가 있는 칸의 점수 + D[N-2][1])
→ K가 있는 칸의 점수 + 길이가 N-1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1행을 선택한 경우 점수의 최댓값
→ K가 있는 칸의 점수 + 길이가 N-2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1행을 선택한 경우 점수의 최댓값 중에서 최댓값
[2] D[N][1] = MAX(K가 있는 칸의 점수 + D[N-1][0], K가 있는 칸의 점수 + D[N-2][0])
→ K가 있는 칸의 점수 + 길이가 N-1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0행을 선택한 경우 점수의 최댓값
→ K가 있는 칸의 점수 + 길이가 N-2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0행을 선택한 경우 점수의 최댓값 중에서 최댓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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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algorithm>
#include<cstdio>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 = 100000 + 10;
// map : 스티커를 입력 받을 배열
// dp[n][k] : 길이가 n이고 마지막에 선택한 스티커가 k행일 때 점수의 최댓값
int tc, n, map[2][MAX], dp[MAX][2];
int main(void) {
scanf("%d", &tc);
for (int t = 0; t < tc; t++) {
scanf("%d", &n);
for (int i = 0; i < 2; i++)
for (int j = 0; j < n; j++)
scanf("%d", &map[i][j]);
// 2 x 1 스티커는 0행의 값, 1행의 값 두 가지 경우입니다
dp[1][0] = map[0][0], dp[1][1] = map[1][0];
// 길이가 2부터 n까지의 스티커 점수의 최댓값을 결정합니다
for (int i = 2; i <= n; i++) {
// 마지막에 선택하는 행은 0 또는 1 입니다
for (int j = 0; j < 2; j++) {
// 0행을 선택했다면 [1]의 경우
if (j == 0) {
// [1]
dp[i][j] =
max(map[j][i - 1] + dp[i - 1][1], map[j][i - 1] + dp[i - 2][1]);
}
// 1행을 선택했다면 [2]의 경우
else {
// [2]
dp[i][j] =
max(map[j][i - 1] + dp[i - 1][0], map[j][i - 1] + dp[i - 2][0]);
}
}
}
// 길이가 n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0행을 선택하는 경우
// 길이가 n인 스티커의 마지막에 1행을 선택하는 경우 중 최댓값
printf("%d\n", max(dp[n][0], dp[n][1]));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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